구글 클래스룸
GeoGebra지오지브라 클래스룸

직선, 선분, 반직선을 알아볼까요?

주제:
선분, 직선

[문제1]

(1) 직선 도구Toolbar Image를 이용해 두 점을 선택하고 직선 AB를 그리세요. (2) 반직선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해 두 점을 선택하고 반직선 BC를 그리세요. (3) 선분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해 두 점을 선택하고 선분 AC를 그리세요.

문제1. 직선 AB, 반직선 BC, 선분 AC

[문제2~3]

다음 그림과 같이 세 점 A, B, C가 있을 때 선분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해서 세 점 중 두 점을 잇는 서로 다른 선분을 모두 그리시오.

문제2. 세 점으로 그릴 수 있는 선분의 개수

문제3

세 점 A, B, C 중 두 점을 잇는 서로 다른 선분은 모두 몇 개인지 쓰시오.

[문제4~5]

다음 그림과 같이 세 점 A, B, C가 있을 때 직선 도구Toolbar Image를 이용해서 세 점 중 두 점을 잇는 서로 다른 직선을 모두 그리시오.

문제4. 세 점으로 그릴 수 있는 직선의 개수

문제5

세 점 A, B, C 중 두 점을 잇는 서로 다른 직선은 모두 몇 개인지 쓰시오.

[문제6~7]

다음 그림과 같이 세 점 A, B, C가 있을 때 반직선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해서 세 점 중 두 점을 잇는 서로 다른 반직선을 모두 그리시오.

문제6. 세 점으로 그릴 수 있는 반직선의 개수

문제7

세 점 A, B, C 중 두 점을 잇는 서로 다른 반직선은 모두 몇 개인지 쓰시오.

[문제8~9] 생각해보기

점의 개수가 4개, 5개로 점점 늘어난다면 그 때 선분, 직선, 반직선의 개수는 어떻게 달라질까요? 자유롭게 탐구해 보고 늘어나는 규칙을 추측해 보세요.

문제8. 점의 개수가 늘어날 때 선분, 직선, 반직선의 개수 자율 탐구

문제9

자신의 추측을 써 보세요.